빅데이터 분석기사 내일배움카드로 가장 저렴하게 취득하는법
목차
최근 들어 수 많은 회사에서 DT자격증을 필수로 취득하게 하고 있다. 삼성계열에서는 DT자격증을 취득하면 인사고과에 가점을 주고 상금을 주는 등 자격증 취득에 열을 올리고 있다. DT자격증이란 데이터분석 자격증을 말하며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자격증이다. 삼성과 같은 대기업에서 데이터 분석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더 높은 효과를 창출해내기 위해서이다. 삼성전자의 예를 들자면 반도체 라인의 자동화를 통해서 무인 생산 및 분석을 하고,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설계/개발하여 데이터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직무가 삼성전자를 비롯한 수많은 대기업에 존재하고 있는데 막상 DT자격을 취득하고 있는 전문가가 없다는게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오늘은 이런 데이터 분석 자격증 중 가장 높은 등급과 가장 낮은 등급을 제외한, 적절한 수준의 데이터 분석 DT 자격증인 빅데이터 분석기사를 가장 저렴하게 취득하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취준생도, 직장인도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좋지만 자격증 취득에 발생하는 비용이 크다면 부담스럽기 마련이기 때문에,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서 가장 저렴하게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1.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에서 발행 및 지원하는 전국민 직업훈련제도이다. 실업자와 구직자 뿐만 아니라 근로자, 자영업자 등 거의 모든 국민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최근 개편되었고, 5년동안 최대 5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최소 45%에서 최대 100%까지 국비지원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말 그대로 국비지원교육이라고 보면 되겠다. 뿐만 아니라 일부 인원에게는 훈련장려금까지 지급되니 교육도 받고 장려금도 받을 수 있는 굉장히 좋은 기회이다.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선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 HRD-Net(https://www.hrd.go.kr/[바로가기👆])에 가입하여야 한다.
2. 빅데이터 분석기사
빅데이터 분석기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빅데이터 이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기획과 수집, 저장, 처리, 그리고 빅데이터의 분석 및 시각화를 수행하는 실무자를 칭한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어 있고, 합격률은 굉장히 낮게 책정되어 있지만, 필기와 실기 모두 기출문제를 위주로 공부하면 어렵지 않게 합격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필기시험의 기출문제가 필요한 경우 아래 링크에서 얻을 수 있다.
실기 시험의 경우엔 파이썬이나 R을 이용해서 시험을 치뤄야 하는데, 이 역시 연습문제와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풀이를 하면 시험 합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연습문제를 찾을 수 있는 곳은 크게 두곳인데, 캐글([바로가기👆])과 데이터마님(https://www.datamanim.com[바로가기👆])이다. 단답형 시험 문제는 정리를 잘 해놓은 곳이 있어 해당 블로그의 내용만 숙지하고 잘 외우고 가면 단답형에서 점수가 깎일 일은 없을 것이다.
3. 내일배움카드로 가장 저렴하게 자격증 수업 듣기
빅데이터 분석기사는 약 30만원 정도의 강의료가 책정되어 있는 강의이다. 그러나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거의 반값정도에 교육을 들을 수 있다. 특히 일부 학원의 경우 교재까지 함께 포함해서 제공되기 때문에 내일배움카드에서 강의 수강신청을 하면 교재가 포함된 강의로 제공된다.